부시크래프트 > 나이프 > 반대로 감아쥐기02

앞서 개념을 소개한 <나이프 반대로 감아쥐기> 의 개념을 좀더 설명하려고 한다. 반대로 감아쥐기는 엄지의 위치에 따라 크게 두가지 방식으로 나뉘는데, 단순해 보이지만 엄지의 위치에 따라 사용하게되는 근육이 달라지게 된다. 그 차이점은 아래와 같다.

PC060005

위의 사진처럼 엄지가 날의 바깥쪽으로. 그리고 검지와 날이 수평으로 자리잡을때는 주로 악력(握 力 – 쥐는힘)을 효율적으로 사용할수 있게 되는데, 이는 앞서 리뷰 에서 처럼 단단한 물체를 강한 힘으로 안전하게 제어하며 자르거나, 혹은 깎아낼수 있는 작업을 할때 용이하다. 또한 차칫 과도한 힘을 주어도 손가락을 베일 염려가 없다.

– 손가락 정도 굵기의 로프나 나무 자르기
– 사냥감을 해체하는 과정에서 관절과 관절사이를 끊어내기
– 페더스틱 빠른시간안에 만들기
– 야채의 뿌리와 줄기를 분리시키기
– 과일을 먹을만큼 깍둑 잘라 내기 등

PC060006

엄지손가락을 날에 대어 사용하는 감아쥐기는 앞서와는 반대로 주로 손목의 스냅을 이용하게 된다. 이 방식의 장점은 동일한 작업을 피로감과 오류 없이 꾸준히 할수 있다는 데 있다.

– 사냥한 짐승의 껍질 해체하기
과일의 껍질 벗기기 (칼날방향은 사람마다 자유. 감자쥐기의 응용동작. 날을 잡아 사용할경우 손목스냅사용 개념은 동일) 
– 나무의 껍질 벗기기
– 조각하기
– 찔러 파내기 등

개념을 이해하게되면 본인에게 특화된 다양한 응용동작들을 구현할 수 있다. 요하자면 반대로 감아쥐기의 장점은 안전하게 필요한 만큼의 강한 힘과 동작을 날을 상하지 않게 구현할수 있다는 데 있다. 

나이프는 꼭 주력을 정한후에, 이런 다양한 작업들에 직접 사용하면서 손에 익혀두는 것이 좋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