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정신 (Zeitgeist) …. 지적교만. 언어유희에 대한 경계.

소위 지식인들이 가장 잘 저지르는 실수중 하나가 바로 지적유희를 통한 교만의 단계. 이른바 지적교만. 지적교만의 가장큰 피혜자는 바로 당사자와 상대방 모두이다. 그런 지적교만은 해당자의 우월감을 만족시킬뿐, 상호간의 어떤 교류나 소통은 기대하기 힘들다.

생소한 단어. 어려운 이론들을 적당히 수집. 포장해 자신의 주위에 배치함으로써, 그가 결국 노리는 것은 바로 그런 장치들로 인해 그가 대접받고 싶어 하며 또한 우월한 입장에서 대접받기를 강요한다는 점에 있다. 이것은 일종의 삐뚤어진 자기애적 욕망에 기인한 것이며, 주로 이들의 실체적 삶은 피폐하거나 혹은 평범하기 이를데 없다. 그러나 이들의 내면을 들여다 보면 정말 많은 열등감과 컴플렉스 덩어리 란것을 잘 알수 있다.

그럼 이들은 어떤방식으로 내 주위에서 공존하는가

그들은 그들의 행보나 혹은 계획을 신비주의나 오컬트화 시켜 그룹화 하고, 그를 숭배 하거나 따르는 자들과 함께, 평범하거나 혹은 자연스러운 관계들과 그룹들과 차별화를 꾀한다. 또한 그런 과정을 통해서 작게는 상업적인 목적이나 크게는 특정 헤게모니 집단의 아이던티를 장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들은 평범한 단어보다는 미학적 단어를 사용하기 좋아하며, 이는 현대 미학의 자유로운 분방함의 조류따위와 적당히 섞어내어 자신들의 논리를 치장하고 완성하는 전략을 주로 구사한다.

우리가 경계해야 할것들

그들의 목적이나 의지를 한순간에 읽어내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언어유희를 통한 공개활동. 그리고 그 과정을 통한 세력화를 꾀하는 자가 있다면 한발짝 멀리 떨어져서 그들을 관찰할 필요가 있다. 주로 그들은 그런 배치된 이념과 개념들 처럼 살거나 숨쉬지 않으며, 또한 그들은 주로 냉혹하고 큰 야망을 가진 존재들일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것은 그들이 또한 철저하게 숨기고 내보이려 하지 않는 정치성 이기도 한데, 이들은 그들 자신의 모순을 숨기기 위해 이것들을 다양한 미학적 어구와 여러 도구들을 배치하여 중화하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또한 그들은 그 괴리를 숨기기 위해 자폐적인 미학의 신봉자가 될수 밖에 없다. 천천히 가만히 살펴보라. 그들의 그 화려함들. 그리고 그 배치된 장치들 속에 진작 자신의 것은 하나도 없다. 다 여기 저기 다니며 수집하고 가져와 단지 주변에 배치하고 보란듯이 과시하며 유희할 뿐이다.

무엇이 옳은가

바른 소통의 첫 단계는 서로를 인정하고, 또한 높낮이가 없어야 하는데서 시작해야 옳다. 또한 그런 맥락에서 내가 아는것과 소유하고 있는 지식은 쉽게 풀어져서 공유되어야 옳다. 설명하지 않고 단지 배치하는 것은, 또 다른 형태의 무례일 뿐이다.

무례함은 뻔뻔함과 천박함을 동반한 사회적 금기의 일종이다. 행동만이 무례를 규정하지 않는다. 지적세계에서도 충분히 그런 무례함들은 존재한다. 공유되지 않고 누리는 일방적 논리는 소통이 아니다. 그것은 단지 지적교만. 언어유희. 무례함일 뿐이다. 그런 유희에서 소외된 자들이 받는 상처와 박탈감에 관심을 기울어야 한다. 이런 고통은 분배의 정의. 정의의 구현과 같은 많은 사회적 현상속에서 핵심적인 이유들로 존재한다. 그래서 또한 이런 자들의 일방적 무례함을 경계하라 외치는 이유이기도 하다.

시대정신. 언제나 깨어있으라.

무릇 진리와 진실은 복잡하거나 어렵지 않다. 그것들은 셀수없는 자연계의 순환과 변화들 속에서 단순화의 과정을 거친 아주 쉬운 것들이다. 자연의 이치는 모든 복합요소를 단순화하고 모난것들을 둥글게 하며, 독한것을 퍼트려 얇게하여 모든것이 하나가 되어 숨쉬게 하는 원리에 기인한다. 또한 이런 오랜 변화의 과정을 통해 생성된 진리와 지식은 결코 복잡하지 않으며 단순하며 명쾌하다. 미니멀리즘의 모토가 자연에서 시작된 이유또한 이것이 연관이 없지 않다. 그것은 또한 복잡한 정보들의 나열과 홍수에 가까운 복잡함. 그리고 일어나는 사회현상의 이해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요컨데 그것들에 무의지로 휩쓸리지 말고, 그것들이 생겨나고 내 앞에 벌어지는 현상에 대한 인식. 그리고 그것들이 내제하고 있는 본질을 파악하려 노력하는데 경주해야 한다. 그것이 바로 시대정신의 핵심이다. 특별한 지식과 상식. 지혜가 없어도 누구에게 휩쓸리지 않고 자신의 중심을 지키는 자신감과 여유는 이런 다양한 현상의 본질을 꿰뚫고 있을때 가능한 것이며, 이것은 세상적 학습의 깊이나 소득의 수준과는 전혀 관계없는 단순한 자연원리이다.

간단한 일상생활속의 시대정신의 원리

1. 본질을 읽기 위해 노력하라. 진실은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라 그 내면에 존재한다.

2. 쉽게 풀어 이야기 하고 소통하라.

3. 복잡하고 어려운 단어를 쓰는 자들을 경계하라. 그들은 꿍꿍이가 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