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테리 랜치사의 G7000(115L) 배낭

구입 : 미스테리 랜치

산악인들 사이에 다나배낭의 인기는 거의 종교수준. 그러나 회사(다나디자인)가 다른 회사에 팔리면서 제품의 생산또한 끝이 나버렸고, 그 명맥은 겨우겨우 이베이 같은 곳의 중고물품 구매나, 혹은 국내 등산관련 중고장터에서 사용되던 제품이 간간히 거래될 뿐이다. (당연히 내놓자 마자 번개처럼 팔린다)

그러나 그 명성을 잊지 못해, 관련 동호회까지 존재하고 있으며, 쓰던 배낭을 신주 모시듯 팔고 사는 그레이 시장과 이베이 경매 노하우 공유 테크닉까지 존재 하고 있을 정도.

그 명품 다나디자인의 기술자가 모여 다시 만든 회사가 미스테리 랜치라는 곳. 그리고 그 품질을 인정받아 미군은 군납용 배낭으로 선정. 일반용 제품은 백프로 수작업.

삼계절때는 이미 구입한 도이터 배낭 사용으로 문제는 없으나, 특히 홀로 비박산행이나 겨울 산행, 비박때는 큰 용량의 배낭이 필요하다는 선배들의 조언에 따라 겨울용 / 홀로 비박 / 산행용으로 주문.


미스테리랜치사에 대한 추가정보 (출처 : http://blog.daum.net/opaleye/16649062 )

Mystery Ranch Backpacks 은 Dana Gelason 과 Renee Sippel-Baker 가 1999 년에 몬타나주 보즈만에 설립한 배낭을 디자인 및 생산하는 작은 회사입니다.

판매하는 곳도 홈페이지와 보즈만의 이외에는 판매하는 곳이 없습니다. Dana Gleason 이 공동 설립한 Dana Design 이 K2 구릅으로 인수되고 다시 마모트로 합병된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마모트는 2007년 금년초까지 다나디자인의 원형 디자인을 유지하고 ArcFlex 시리즈(아스트라플레인,테라플레인)
ArcLight 시리즈(글레시어,브릿저,선리본 등), Killer B 시리즈(봄팩) 등을 판배하다가,최근 외형 디자인을
새롭게하여 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 등반 시스템이 변경되었는 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습니다.

다나디자인을 넘긴 Dana Gleason 은 고향 Bozeman 으로 돌아가 문을 열고 설립한 배낭회사 Mystery Ranch입니다.

Mystery Ranch 는 대량생산 및 대량판매를 추구하지 않습니다. 소수의 소비자와 명품배낭의 가치를 공유하자는 취지로 알고 있습니다.

Mystery Ranch 는 100% Made in USA 입니다.다나디자인이 초기에는 보즈만에서 만들다가 멕시코, 마모트로 인수되기 전까지는 베트남에서 만들었습니다.

이베이상에서 거래되는 다나디자인 배낭을 보면 Bozeman made in USA 로 된 태그를 단 배낭, 즉 미국산이다라는 것을 유난히 강조합니다. 미국산은 다소 경매가가 올라가는 경향도 있습니다.

100% 미국산임을 강조하는 것을 보면 Dana Gleason는 다시는 해외제작을 안하기로 단단히 마음 먹은 것 같습니다. Mystery Ranch는 새로운 디자인의 Frame Sytem을 발명 적용하였습니다.

기존의 Torso 기준으로 xs,s,m,l,xl 로 구분되는 것을 키에 따른 Yoke 로 단순히 S,M,L 로 구분하고
등판은 맞게 조절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또 시리즈에 따라서 외장,내장프레임의 장점을 따서 프레임자체가 배낭과 분리되는 구조로 만든 배낭도 있습니다.(Nice, Camel)

이는 한개의 프레임을 구입하고 여러용량의 배낭을 그때 그때 따라서 교체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하여
사용자가 절약할 수 있다는 취지입니다.

이런 구조의 초기 배낭이 The Works 시리즈인데, 현재는 The Works 시리즈가 없는 것으로 홈페이지에는 나와있습니다. Ebay 에 The Works 5600(cu in) – 90L 급이 최근 $285로 낙찰되었씁니다.

지명도에 비해 동급의 다나디자인 테라프레인이 대개 $250 이하로 낙찰되는 것에 비하면 놀라운 일이라고 하겠습니다. 홈페이지는 http://www.mysteryranch.com 회사 전경사진입니다. 소박하면서도 장인정신이 묻어나오는 느낌입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