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성 인격장애

편집성인격장애 [偏執性人格障碍, paranoid personality disorder]

요약
타인에 대하여 지속적인 불신과 의심을 갖고 있는 인격장애.

본문
이 질환자의 기본적인 특징은 타인의 동기를 악의적으로 해석하는 등 전반적인 불신감과 의심을 갖고 있다. 일반적으로 배우자를 병적으로 질투하고 성적 순결성을 의심한다. 정서적인 면에서는 매우 냉담하며 권력과 지위에 대한 집착이 강하고, 자신보다 열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에 대해서는 경멸하는 태도를 보인다. 매우 사무적이고 능률적으로 보이기도 하지만 대인관계에서는 불안과 갈등이 많다. 이 질환은 성인기 초기에 시작되어 일생동안 지속되며 직장이나 가정에서 주로 문제가 발생한다. 그 원인은 성장과정에서 화목하지 못한 가정에서 자라면서 부모의 불합리한 분노를 받으며 성장한 데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M_ more.. | less.. |
그 증세로 대인관계에서 정당한 이유 없이 의심하고 질투하는 정도가 심각하게 나타난다. 제한된 정서반응을 보이고, 쉽게 흥분하고, 늘 다른 사람과 싸울 태세를 하고 있고, 늘 긴장되어 있고, 무정한 면이 있으며 자만심을 보인다. 정서의 폭이 좁기 때문에 유머 감각이 결여되어 있고, 농담도 할 줄도 모르고, 우연한 농담도 심각한 인신공격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조금만 무시를 받아도 마음에 커다란 적개심을 품는데, 한번 품은 적대감정은 쉽게 풀리지 않는다. 이 질환을 갖고 있는 환자는 타인을 병적으로 의심하기 때문에 작업상의 능률이 저하될 수 있고 대인관계에서도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또 심혈관계 계통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높다. 의처증이나 의부증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가정생활은 지속적인 위기상황에 놓인다. 다음 중 3가지 이상에 해당될 경우에는 편집성인격장애로 진단할 수 있다.

① 좌절과 거절에 대해 지나치게 과민하다. ② 지속적으로 원한을 품는 경향이 있다. ③ 의심이 많고 다른 사람의 중립적이거나 호의적인 행동을 적대적이거나 경멸적인 것으로 오해하는 경향이 있다. ④ 자신의 권리에 끈질기게 집착하고 이를 위하여 투쟁적이다. ⑤ 정당한 근거도 없이 배우자나 애인의 정조를 반복적으로 의심한다. ⑥ 지속적인 자기 위주의 태도를 통하여 지나치게 자기 존대감을 느끼려는 경향이 있다. ⑦ 자기 자신의 일이나 세상일에 대하여 아무런 증거도 없이 음모라고 생각한다.

치료방법은 환자의 주된 문제는 타인에 대한 신뢰감 결여에 있으므로 주위 사람들은 일관성 있게 중립적인 태도를 보여주도록 노력해야 한다. 환자에게 너무 잘해주거나 지나친 관심을 나타낼 경우에는 오히려 그 동기를 의심받을 수 있다. 환자가 지나치게 초조·불안·긴장되어 있을 때, 망상적 사고가 있을 경우에는 정신과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이 경우에는 항불안제나 항정신병제를 투여할 수 있다.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오우 지자스. 연월선생 심각하구나.. 여기 있어도 다 들린다니깐.

_M#]

One thought on “편집성 인격장애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