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MES NACHTWEY 라는 포토그래퍼

왜 전쟁 사진을 찍는가? – James Nachtwey

전쟁은 항상 있어왔다. 바로 지금에도 세상에는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그리고 미래에 전쟁이 종식될 가능성은 없어보인다. 사람들이 문명화되면서 다른 사람에게 손상을 입히는 방법은 점점 더 능률적이고, 잔인하면서 철저해지고 있다.

역사상 계속 지속되어온 인간의 한 행태를 사진을 사용하여 끝낼수 있을까? 우스꽝스럽게 느껴지기까지 하는 이 질문이 내가 사진을 찍도록 하였다.

내게 있어 사진의 강점은 인간애(humanity)를 불러일으키는데 있다. 만일 전쟁이 인간애를 부정하는 것이라면 사진을 전쟁의 반대되는 개념으로 받아들일 수 있으며 잘 사용한다면 전쟁 방지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것이다.

만일 한 개인이 전쟁의 한 가운데에 뛰어들어 나머지 세계에 무슨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알린다면 어떤 의미에서 그는 평화를 가져오기 위해 노력한다고도 볼 수 있을것이다. 아마 그런 이유로 전쟁을 일으키는 사람들은 사진사를 싫어할지 모른다.

누구라도 전장에서, 백인(white phosphorus)이 아이의 얼굴에 일으키는 현상이나 단 하나의 총알이 야기하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고통, 혹은 포탄의 날카로운 파편이 다른 사람의 다리를 잘라내는 광경을 직접 본다면 – 누구라도 그러한 두려움과 비탄을 단 한번만이라도 전장에서 직접 느낀다면 수천명은 말할것도 없이 단 한명에게라도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Chechnya, 1996

하지만 모두가 전장에 가볼 수는 없으며 그런 이유로 사진사들이 전장에서 강렬하고 설득력있는 사진을 찍어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줌으로써 매스미디어의 피상적인 정보와 무관심에서 벗어나 전장에서 무슨일이 일어나는지를 알고 전쟁에 항의하도록 한다.

가장 나쁜 일은 사진사로서 다른 사람의 비극에서 이익을 얻는다는 느낌이 드는 것이다. 이 생각은 늘 나를 괴롭힌다. 순수한 연민이 개인적인 욕망에 뒤덮이는걸 용납한다면 나의 영혼을 팔게 되는 것임을 알고 있으므로 매일 아침 나는 이에 대해 생각한다.

나는 가능한한 최대한 대상에 대해 책임을 지려고 노력한다. 외부인이 카메라를 들이대는 것은 인간애에 어긋나는 일일 수 있다. 나의 입장을 내가 정당화할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다른 사람의 어려움을 존중하는 것이다. 내가 존중하는 만큼 다른 사람은 나를 받아들이고 또 그 만큼 나 자신을 받아들일 수 있다.

Somalia, 1992
그는 1949년 미국에서 태어났다. 메사츄세츠에서 자라났으며 다트머스 대학(Dartmouth College)에서 미술사와 정치학을 전공했다. 베트남 전쟁과 미국 시민 권리 운동의 사진들에 깊은 영향을 받아 사진작가가 되기로 결심한다. 상선대의 배에서 근무하면서 사진을 독학하기도 하고 뉴스 사진 편집을 실습하면서 트럭운전을 하기도 했다.

1976년 뉴멕시코에서 신문 사진사로 일을 시작했으며 1980년 뉴욕으로 옮겨 프리랜서 사진사로 일하게 된다. 그의 첫 외국 임무는 1981년 북 아일랜드의 시민 투쟁(civil strife)를 취재하는 것이었으며 그 이후 Nachtwey는 전쟁, 투쟁 및 심각한 사회문제를 기록하는데 전념해왔다. 그는 엘살바도르, 니카라구아, 과테말라, 레바논, 서안 및 가자 지구, 이스라엘, 인도네시아, 태국, 인도, 스리랑카, 아프가니스탄, 필리핀, 한국, 소말리아, 수단, 르완다, 남아프리카, 러시아, 보스니아, 체첸, 코소보, 루마니아, 브라질 및 미국에서 많은 양의 사진을 찍었다.

1984년 이후 그는 Time지의 계약 사진가로 활동해 오고 있으며 1980년에서 1985년까지 Black Star, 1986년부터 2001년까지 Magnum의 일원이었다. 그는 뉴욕의 국제 사진 센터 (International Center of Photography), 로마, 마드리드, 프라하, 스웨덴, 암스텔담, 다트머스 대학등에서 개인전을 열었다. 그는 로버트 카파 금메달 5회 수상을 비롯하며 수많은 상을 수상했다.

– http://www.jamesnachtwey.com/
– http://digitaljournalist.org/issue0110/nachtwey01.htm
– http://www.war-photographer.com

댓글 남기기